쿠팡 Leader’s Box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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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 키워드
#상황적(4컬러) 리더십이론 #리더십 #코칭 #역량개발 #동기부여 #액션플랜 #피드백 #케이스스터디 #OPEN형 학습 #자기 주도적 참여 #게임 러닝 #보드게임

 

 

누구를 대상으로 하나요?

신임팀장, 매니저, 임원을 비롯한 1인 이상의 팀원을 이끌어 가야 하는 모든 리더 그룹을 대상으로 합니다.

 

 

어떤 목적으로 기획되었나요?

Leader’s Box 프로그램은 상황적(4컬러) 리더십이론을 학습한 후, 쿠팡의 실제 현업사례에 대입해보며, 이론에서 학습한 다양한 리더십 코칭 스킬들을 적용/연습해보는 케이스스터디 게임입니다. 전형적인 테일 게임(Tail game) 형태의 목적성을 띠는 Indoor 게임 러닝 콘텐츠이며, 따라서 이론 미학습자는 게임참여가 어렵습니다.

Leader’s Box는 교육생 각자의 상황적(4컬러) 리더십이론에 대한 학습 정도를 파악할 수 있고, 현업사례 문제(우리 조직의 케이스 시나리오)를 각자의 코칭 스킬과 노하우로 적절하게 해결해나가는 과정을 상호 공유하게 함으로써, 공감과 함께 그룹 지니어스(집단천재성/Group Genius) 효과를 일으킵니다.

 

 

어떻게 개발되었고 진행되나요?

Leader’s Box 프로그램은 교구 1세트당 5~6인이 플레이 할 수 있고, 약 2시간 정도 운영됩니다. 다양한 유형을 가진 팀원들의 상황과 니즈 속에서 흔들리지 않고 ‘상황적(4컬러) 리더십’과 ‘쿠팡의 리더십 원칙(15개)’에 기반한 코칭 및 문제 해결, 현업 적용을 어떻게 해야 할지 How to를 허심탄회하게 이야기해보는 플레이 프로그램입니다.

Leader’s Box 개발을 위해, 쿠팡 조직의 임직원들을 인터뷰, 리서치하여 현업에서 실제 존재하는 긍정, 부정의 케이스들을 발굴, 시나리오의 현실성을 높였으며, 해당 케이스와 이론의 유기적 연결 및 전체적인 밸런싱 재작업을 진행하였습니다. 또한 쿠팡의 리더십 원칙 및 역량체계, 핵심가치, 인재상 등에 기반한 가이드 워딩 추출, 콘텐츠 안에 녹임으로써, 게임 진행 이후 이에 대한 학습도 자연스럽게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커스텀 디자인 작업 후 교구 제작, 강의자료 풀 패키지, 운영 가이드 개발 및 사내 강사 양성과정까지 진행, 완료된 프로젝트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