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림푸스 핵심가치 내재화 프로그램

올림푸스-06

핵심 키워드
#핵심가치 내재화 #비전 #경영이념 방침 #조직문화 #올림푸스-스러움 #케이스 스터디 #전사 교육#OPEN형 학습 #자기 주도적 참여 #조직 활성화 #게임 러닝

 

 

누구를 대상으로 하나요?

신입사원부터 임원 그룹까지 가능한, 전 임직원 대상의 프로그램이며, 직급/직무의 구분 없이 교육생을 섞어 운영도 가능합니다.

 

 

어떤 목적으로 기획되었나요?

올림푸스에서 일하는 모든 임직원이 조직의 비전과 경영 이념 및 방침 기반의 동일한 가치관을 공유하고 업무에 임하는‘One Olympus’를 실현하고자, 이를 내재화하는 교육과정을 위해 기획된 In-door 게임 러닝 콘텐츠로 총 4가지 모듈로 개발되었습니다.

특히 조직의 목표를 이루기 위한 다양한 의사결정의 기준이 되는 핵심가치의 중요성을 공감하고, 그 핵심가치가 조직문화와 프로세스로 자리 잡기 위한 방법들을 임직원 스스로 고민하고 도출하기 위한 워크숍 콘텐츠들이 함께 기획되었으며, ‘올림푸스-스러움’이라는 정체성을 모두가 만들어갈 수 있도록 설계된 프로그램입니다.

 

 

어떻게 개발되었고 진행되나요?

올림푸스의 핵심가치 내재화 프로그램은 총 4가지 서로 다른 모듈로 개발되었습니다. 모듈 당 1~3시간으로 개별 진행되며, 개별 모듈씩 독립구성도 가능합니다. 전반적으로 4~6인이 1팀으로 구성되어 플레이 할 수 있습니다.

THE MOMENT 프로그램은 다양한 올림푸스의 사례를 기반으로 평소 자신의 의사결정 기준(암묵적 규칙 or 핵심가치)을 알아보는 보드게임입니다. 팀원들과 치열한 토론을 통해 순종과 헌신의 차이를 이해하고 지속적인 실천 측면에서의 현업 적용 및 실천 방향 등에 대한 결과를 함께 고민하고 도출할 수 있도록 진행됩니다.

CARD COLLECTOR 프로그램은 조직의 목표와 서로 상충되는(것처럼 보이는) 상황 속, 개개인의 성과를 달성하는 과정에서 <경험-믿음-행동-결과> 프로세스의 순환구조를 경험하며 조직문화의 형성 과정을 이해할 수 있습니다.

HIDDEN MISSION 프로그램은 레고를 이용하여 공동의 목표와 개인의 비밀 미션을 완수하는 과정에서 자신에게 주어진 룰과 개인 미션에만 집중한 결과(순종)와 조직의 비전에 집중한 결과(헌신)의 차이를 발견할 수 있도록 개발되었습니다.

마지막 FEEDBACK CARD 프로그램은 핵심가치를 바탕으로 추가 개발된 강점 기반의 카드 게임으로, 워크숍의 마무리 모듈로 개발되었습니다. 특히 긍정심리학 측면에서 긍정적 소통의 상호작용이 가져오는 다양한 효용(개인과 조직의 강점/역량 발견, 팀워크, 조직 활성화 등 부가적 효과)을 위한 조직문화 캠페인과도 연계, 교육생들의 자기 주도적 참여와 몰입을 할 수 있도록 진행하였습니다. 게임 종료 후에는 전체 콘텐츠에 대한 랩업과 리뷰 워크숍이 양성된 전문 퍼실리테이터에 의해 진행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