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인력개발원 팀빌딩

삼성인개원-06

핵심 키워드
#조직 활성화 #팀 빌딩 #아이스브레이킹 #게임 러닝 #보드게임

 

 

누구를 대상으로 하나요?

신입사원부터 임원 그룹까지 가능한, 전 임직원 대상의 프로그램이며, 직급/직무의 구분 없이 교육생을 섞어 운영도 가능합니다.

 

 

어떤 목적으로 기획되었나요?

팀빌딩 프로그램은 본격적인 교육과정 전에, 교육생들끼리의 효과적인 아이스브레이킹 및 상호 탐색, 팀 단합을 위한 목적으로 기획되었습니다. 이에 Imitation game과 Market Researcher, 총 2가지의 서로 다른 테마의 In-door 게임 러닝 콘텐츠를 개발해 다양한 교육과정에 활용할 수 있도록 제공하였습니다.

 

 

어떻게 개발되었고 진행되나요?

Imitation game 프로그램은 빠른 협상과 기획력, 추리력이 필요한 게임으로 팀별로 경쟁하며 진행됩니다. 카드와 시트로 구성된 게임으로, 라운드 별 제한된 시간 안에 팀원들과 주어진 단서들을 추리하여 회사에 닥칠 위기를 막아내는 테마입니다. 교구 1세트로 최소 20인~최대 100인이 플레이 할 수 있으며, 약 30분~1시간 정도 운영됩니다. 나름의 전략기획과 역할, 실행이 동시다발적으로 일어나는 게임구조이며, 문제해결을 위해 같은 팀 멤버들뿐만 아니라, 다른 팀 멤버들과도 이야기를 많이 나누어야 하기에, 전반적으로 긍정적인 분위기 활성화에 효과적입니다.

Market Researcher 프로그램은 한정된 예산을 가지고 신제품 개발을 위해 세계시장을 돌아다니며 시장조사를 해야 하는 영업사원의 테마입니다. 스피드와 문제해결력을 바탕으로, 최단 시간, 최단 루트를 찾아야 하는 게임으로 교구와 함께 온라인 시스템을 함께 사용합니다. 상중하 레벨로 이루어진 다수의 라운드로 진행되며, 온라인 시스템에 정답을 입력해 전체 팀 중 1등 팀을 선정, 점수를 줍니다. 교구 1세트당 최소 3~6인이 플레이할 수 있으며, 약 30분~1시간 정도 운영됩니다. 이 프로그램은 경쟁이 치열하기에 개별 팀 단합에 매우 효과적입니다.

두 프로그램 모두 Group Genius(집단 천재성)와 Collaboration(협업 구조화), Strategic thinking(전략적 사고) 등의 키워드로 가벼운 과정 리뷰, 랩업이 가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