두산공작기계 DIMF

DIMF-06

핵심 키워드
#조직이해 #업무 프로세스 이해 #경영전략 #제품이해 #기술이해 #전문성 #OPEN형 학습 #자기 주도적 참여 #게임 러닝 #보드게임

 

 

 

누구를 대상으로 하나요?

신입사원부터 기존 임직원까지 대상으로 하는 프로그램이며, 해외 글로벌 지사 및 공장의 임직원을 위하여 영어와 중국어 교구도 동시에 개발되어 활용되었습니다.

 

 

어떤 목적으로 기획되었나요?

PLAY DIMF 프로그램은 교육생들이 교육과정에서 이미 학습한 지식을 바탕으로 두산공작기계의 업무 및 비즈니스 프로세스를 얼마나 정확히 이해하고 있는지 점검해보는 Tail game의 목적을 가지고 기획되었습니다.

이에 PLAY DIMF에는 두산공작기계 임직원이라면 알아야 하는 모든 요소가 담겨 있습니다. 회사의 가치 철학을 시작으로 시장 내 전략 포지셔닝, 경쟁업체, 제품과 기술력, 공장 운영 등 전반적인 내용을 내재화하기 위해 기획된 In-door 게임 러닝 콘텐츠로써, 교육생 본인 스스로가 이에 대해 얼마나 학습되어 있는지 알 수 있습니다. 여기에 한 걸음 더 나아가, 본인 스스로가 회사에 대한 이해가 부족할 경우, 제품과 서비스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성과와 매출에는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도 간접적으로 체험하고 느낄 수 있습니다.

 

 

어떻게 개발되었고 진행되나요?

PLAY DIMF 프로그램의 DIMF는 실제 두산공작기계가 2년마다 정기적으로 진행하는 글로벌 전시회입니다. 국내 바이어는 물론 해외 바이어들도 참가하는 매우 중요한 행사이며, 이 전시회의 컨셉 테마를 빌려 PLAY DIMF가 기획되었습니다. 교구 1세트당 4~6인이 플레이 할 수 있으며, 약 2시간 정도 운영됩니다.

PLAY DIMF는 바이어들과의 마케팅&세일즈 상황과 공장 운영을 통한 제품 생산 그리고 납품까지의 비즈니스의 모든 과정을 경험하게 됩니다. 정답 맞히기 방식의 단순한 퀴즈 풀이 형식이 아니라, 경영 시뮬레이션처럼 게임 안에서 전략적으로 자원을 수집해야 하고 자원 활용의 효율성과 제품의 가치를 높이기 위한 노력을 통해 더 높은 매출을 달성해야 하는 보드게임입니다.

PLAY DIMF는 체험형 프로그램으로 교육생들의 자기 주도적 참여와 몰입, 상호 리플랙션으로 진행되며, 게임종료 후 팀별 의사결정 및 진행 과정, 결과에 대한 랩업과 리뷰 워크숍이 진행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