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B국민은행 PRISM

6-06

핵심 키워드
#빅게임 #Big game #KB Leader’s Way #리더십행동7CODE #행동양식내재화 #지점장교육 #리더십실천교육 #아웃도어프로그램 #Digital Transformation

 

 

누구를 대상으로 하나요?

KB국민은행의 지점장 및 예비지점장 대상 프로그램입니다. 한 차수 당 80명 이상 150명 이하 교육생으로 진행됩니다.

 

 

어떤 목적으로 기획되었나요?

PRISM 프로그램은 리더로서 적확하고 바람직한 솔루션을 제공할 수 있는 리더십 행동양식 가이드인KB Leader’s Way를 학습, 체화하기 위한 목적을 가지고 개발, 기획되었습니다. 실제 은행 각 지점에서 현장 구성원이 겪을 법한 여러 문제 상황들을 가상의 시나리오 기반의 미션으로 경험하게 되고, 교육생들은 그 과정에서 리더십 행동양식에 기반한 의사결정 및 행동을 해야만 합니다. 따라서 교육생들은 리더십행동양식의 의미들을 명확하게 이해하고 매 순간순간마다 어떻게 해야 할지 구체적인 실천 방법을 스스로 고민하는 과정을 경험하게 됩니다.

특히 프로그램의 모든 테마와 스토리, 미션과 시나리오들은 KB국민은행의 실제 자료, 업계용어들에 입각해 커스터마이즈되 구성되어 교육생들의 자발적 동기유발, 학습, 재미와 몰입도를 극대화하였습니다. 또한 한 차수에 많은 인원을 대상으로 진행되는 프로그램인 만큼, 多차수, 大규모 교육생을 효과적으로 운영할 수 있는 빅게임 장르로 채택되었습니다. 이에 KB국민은행에 최적화된 단독운영 온라인 시스템(마스터 컨트롤페이지&데이터 분석 플랫폼)과 독립 애플리케이션을 개발, 제공하였습니다.

 

 

어떻게 개발되었고 진행되나요?

프로그램은 총 4시간이며, 교육생들에게 지급된 태블릿PC 내 애플리케이션을 활용, 4~6인이 한 팀, 한 팀은 다시 2개 조로 나뉘어 협업 플레이합니다.

PRISM에서 교육생들은 전국 각 지점의 지점장으로서 업무를 수행해 지점의 성장률을 확보해야 합니다. 업무를 수행하기 위해서는 세 파트(개인파트/기업파트/VIP파트) 직원의 에너지를 관리해야 하는데, 직원의 역량과 동기들을 고려해 문제 상황에 대한 적절한 솔루션을 제공해주어야 합니다. PRISM에서는 리더로서의 바람직한 모습은 실적 관리가 아닌 구성원들을 현명하게 관리(역량개발, 코칭, 피드백 등) 하는 것이며, 이러한 직원 관리가 지점의 성과와 자연스럽게 연계되는 것임을 이해하고 경험할 수 있도록 디자인되었습니다.

또한 게임 종료 후 교육생들이 선택한 의사결정 및 행위 데이터 로그 결과들이 수집, 분석된 팀 별 ‘KB Leader’s Way 7CODE 실천 그래프’가 생성됩니다. 해당 리포트 내용을 바탕으로 교육생 스스로 회고, 상호 피드백을 할 수 있으며, 행동양식 별 토의, 실천 액션플랜을 수립하는 리뷰 워크숍이 진행됩니다. 이 데이터들은 향후 교육방향성 및 과정 기획에 내부 자료로 활용이 가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