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ffice Real™

OR-06

핵심 키워드
#조직관점 전환 #문제해결 #정보공유 #의사결정 #목표설정 #전략적 사고 #협업장벽 #Silo #팀 다이나믹스 #그룹 지니어스 #윈윈전략 #갈등관리 #밸런싱

 

 

누구를 대상으로 하나요?
업무에 있어서 팀으로 일하는 조직 구성원 모두에게 적합합니다.

 

 

어떤 프로그램인가요?
In-door에서 진행되는 보드게임 형태의 프로그램으로, 5~6인이 한 팀으로 구성되어 플레이합니다. 일반적인 회사에서 일어날 법한 프로젝트들 속 일련의 이슈 및 이벤트 상황에서, 팀 구성원들 간 상호 협의와 의사결정 과정을 통해 최고의 성과를 달성해야 하는 RPG 프로그램입니다. 각자 맡은 캐릭터(각 부서의 팀장)를 기반으로 개인 미션(목표)을 수행함과 동시에 최고의 매출을 내야 하는 공통 미션(목표)이 존재하며, 이 사이에서 벌어지는 상호 이슈와 갈등에 대한 전략적 의사결정을 해야 하는 플레이입니다.

게임을 진행하다 보면 사일로(Silo)가 자연스럽게 발생하기도 하고, 잘못하다가는 회사가 파산할 수도 있기 때문에 팀 내 다양한 소통과 정보공유 방법을 활용하여 빠른 시간 내에 최선의 전략적 의사결정을 통해 문제를 해결하고 회사를 위한 긍정적인 상호 윈윈(Win-Win) 결과를 도출해야만 합니다.

 

 

어떻게 구성, 진행되나요?

프로그램은 일반적으로 3~4시간으로 진행되며, 세부적으로 게임(2~3시간)과 워크숍(1시간)으로 구성됩니다. 워크숍은 게임 과정과 결과에 대한 리플랙션을 통해 이론 학습으로 자연스럽게 연결됩니다. 만약 조직 관점 전환, 갈등 관리, 협업 장벽 워크숍 등을 추가로 구성하게 되면, 4시간 이상의 구성으로 워크숍이 진행 가능합니다.

 

 

무엇을 경험하고 깨달을 수 있나요?
Office real은 플레이 중에 벌어지는 다양한 의사결정 상황 속에서 상호 입장, 이익 상충에서 비롯된 갈등 이슈와 목표와 전략의 부재 등을 적나라하게 관찰할 수 있으며, 이를 현업과 연관 지어 생각해볼 수 있습니다. 게임 종료 후 게임 과정에 대한 팀 내, 팀 간 회고를 통해 팀 다이내믹스 내의 윈윈 전략과 조직관점 전환(큰 그림 보기), 집단 천재성(Group Genius)에 대한 의미를 되새기며 이론 학습과 연계해 마무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