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est-learner

퀘스트러너

핵심 키워드
#자기 주도적 학습 #문제 해결형 교육 #현업중심과제 #디지털 온라인플랫폼 #퀘스트 #콘텐츠 중심교육 #상호평가 #피드백 #결과리포트백서

 

 

누구를 대상으로 하나요?

신입사원부터 임원까지 전 임직원 대상의 온라인 플랫폼(애플리케이션) 기반 프로그램입니다.

 

 

어떤 프로그램인가요?

우선 Quest[퀘스트]란 게임상에서 탐구 혹은 해결해야만 하는 미션을 일컫습니다. 퀘스트 러너(Quest-learner) 프로그램은 Quest PBL(Quest Project Based Learning, 퀘스트 프로젝트 중심교육) 방식으로 종전의 강의법을 지양하고 교육생과 콘텐츠 중심의 학습으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기획하여 플랫폼을 제공합니다.

이에 전략적으로 기획된 Gamification 기법을 활용하여 다양한 조직의 이슈들을 효과적으로 임직원들에게 전달하거나, 교육생들의 자기 주도성을 강화해 개인과 팀이 알아서 학습해나가는 과정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퀘스트 러너 프로그램에서 교육생들은 교수자에게 일방적으로 가르침을 받는 것이 아니라, 스스로 경험을 통해 배움을 만들어 갑니다.
그저 지식을 외우기만 하는 것이 아니라 팀 내, 팀 간 서로의 상호작용을 통해 능동적으로 배움으로써 배우는 내용에 더욱 흥미를 느낄 수 있게 됩니다.

퀘스트 러너 프로그램에서는 5~6명 소그룹이 팀을 이뤄 학습 부분을 스스로 정하고 스케줄링하며, 팀 내 역할 분담을 통해 자료수집, 분석 → 문제 인식→ 문제 파악→ 해결안 도출→ 해결안 평가의 과정을 거쳐 문제를 해결해 나갑니다. 이 과정에서 자기 주도적 학습과 협동 학습이 강조됩니다. 또한 문제해결력, 심층적 사고능력, 비판적 사고력, 소통 협업 스킬 등 다양한 능력을 함양할 수 있게 됩니다.

 

 

어떻게 기획되고 진행되나요?

퀘스트 러너는 100% 커스터마이즈 콘텐츠입니다. 조직마다 다른 교육목표와 내용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이를 퀘스트로 변환시키는 컨설팅 작업이 필수적입니다. 기존의 교육과정(신입 입문 과정, 승진자과정 등) 에서 진행되었던 콘텐츠를 기반으로 약간의 변형작업을 통해 퀘스트 화 하고 이를 플랫폼에 입력해 구조를 짭니다.

퀘스트는 일반 퀘스트, 고정 퀘스트, 돌발 퀘스트, 팀 편성 퀘스트, 서베이 퀘스트, 주관식 평가 퀘스트, 정성 비율 퀘스트 등 개발 가능한 다양한 종류가 있습니다.

교육생들은 자신의 스마트폰이나 태블릿PC, 노트북 등을 사용하여 퀘스트 러너 애플리케이션에 접속할 수 있습니다. 매일 오픈되는 퀘스트들(개인 퀘스트/팀 퀘스트)을 스스로 스케줄링하여 해결, 완수해나가게 됩니다. 목표만 부여하면 본인 스스로 주도적으로 학습할 수 있는 방식입니다. 무엇보다 온라인 시스템 기반의 콘텐츠 중심 운영 방식으로, 운영진이 최소화 투입됩니다.

몇백 명의 신입 입문 과정도 2-3명의 담당자가 손쉽게 운영할 수 있습니다.

그뿐만 아니라 모든 퀘스트에 대한 과정과 결과 값들은 수집, 분석, 평가가 가능하며, 교육생에게 매일 리뷰 포인트들이 자동 생성됩니다. 이에 본인의 능력을 주도적으로 발휘하고, 본인이 내린 선택에 따른 결과에 대해서 철저하게 자기 대면을 할 수 있는 과정입니다. 따라서 퀘스트 러너 프로그램에서는 교육생 개개인 나름의 생각습관 갖추기, 자기인식, 상호 피드백, 함께 일하는 경험 등을 통해 스스로 느끼고, 자기 발전 방향을 구체화 할 수 있습니다.

융합과 협력이 중요한 4차 산업혁명 시대에는 결코 혼자서 뛰어난 결과물을 창출할 수 없습니다. 다르게 생각하고, 실패를 두려워하지 않으며, 기업가적 열정을 가진 교육생들이 서로 협력할 수 있도록 교육의 장을 열어줘야 합니다. 이를 위해서는 정답을 맞히는 교육이 아니라, 문제를 찾는 능력과 개방적인 팀워크로 문제를 해결하는 역량을 키우는 교육이 필요하기 때문입니다.

이미 다수의 기업에서 퀘스트 러너 플랫폼을 활용한 교육과정들을 진행하고 있으며, 세부 퀘스트 내용 기획에 대한 내용은 계약상의 이슈로 많은 자료를 공개할 수 없습니다. 더욱 자세한 사항은 전화나 미팅 등의 문의를 통해 세부적으로 전달 드릴 수 있습니다.